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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99: 주사위 굴리기 본문

백준 문제/삼성 기출

14499: 주사위 굴리기

goldpig 2024. 3. 22. 1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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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acmicpc.net/problem/14499

 

14499번: 주사위 굴리기

첫째 줄에 지도의 세로 크기 N, 가로 크기 M (1 ≤ N, M ≤ 20),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 x, y(0 ≤ x ≤ N-1, 0 ≤ y ≤ M-1), 그리고 명령의 개수 K (1 ≤ K ≤ 1,000)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지

www.acmicpc.net

설명

크기가 N×M인 지도가 존재한다. 지도의 오른쪽은 동쪽, 위쪽은 북쪽이다. 이 지도의 위에 주사위가 하나 놓여져 있으며, 주사위의 전개도는 아래와 같다. 지도의 좌표는 (r, c)로 나타내며, r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c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2
4 1 3
  5
  6

주사위는 지도 위에 윗 면이 1이고, 동쪽을 바라보는 방향이 3인 상태로 놓여져 있으며, 놓여져 있는 곳의 좌표는 (x, y) 이다. 가장 처음에 주사위에는 모든 면에 0이 적혀져 있다.

지도의 각 칸에는 정수가 하나씩 쓰여져 있다. 주사위를 굴렸을 때, 이동한 칸에 쓰여 있는 수가 0이면, 주사위의 바닥면에 쓰여 있는 수가 칸에 복사된다. 0이 아닌 경우에는 칸에 쓰여 있는 수가 주사위의 바닥면으로 복사되며, 칸에 쓰여 있는 수는 0이 된다.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와 이동시키는 명령이 주어졌을 때, 주사위가 이동했을 때 마다 상단에 쓰여 있는 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주사위는 지도의 바깥으로 이동시킬 수 없다. 만약 바깥으로 이동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해당 명령을 무시해야 하며, 출력도 하면 안 된다.

핵심 아이디어

가장 처음에 주사위 모든 면은 0으로 초기화 되어있다. 그리고 주사위 굴렸을 때, 이동한 칸에 쓰여 있는 수가 0이면, 주사위 바닥면에 쓰여있는 수가 칸에 복사. 반대로 주사위 바닥면이 0이면 칸에 있는 수를 주사위 바닥면에 복사하고 칸은 0이 된다. 

* 옵션 1. 주사위는 지도의 바깥으로 이동 시킬 수 없다. 이동시키려 하는 경우 해당 명령을 무시한다

  • 구현 문제로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대로 잘 구현만 하면 풀 수 있다. 
  • 핵심은 주사위를 굴렸을 때 나오는 모양만 알면 쉽게 풀린다.

코드 구현

1. 처음 코드 풀이

import sys
input = sys.stdin.readline

n, m, x,y, k = map(int, input().split())
graph = []
for _ in range(n):
	graph.append(list(map(int, input().split())))
# for i in graph:
# 	print(i)

# 이동 명렁 주어진다. 동 서 북 남 -> 1 2 3 4
move_list = list(map(int, input().split()))

# 이동 방향 정의하기
dx = [0,0,-1,1]
dy = [1,-1,0,0]
# 가장 처음에 주사위에는 모든 면이 0이다.
# 윗면, 북 동 서 남 아랫면
dice = [0,0,0,0,0,0]
# 초기 방향 설정

# 이동할 때 마다 주사위의 윗 면에 쓰여 있는 수를 출력
for i in range(k):
	direction = move_list[i]
	# 이동 좌표 정의
	nx = x + dx[direction-1]
	ny = y + dy[direction-1]
	if nx < 0 or nx >=n or ny < 0 or ny >=m:
		continue

	if direction == 1: # 동쪽
		dice = [dice[3],dice[1],dice[0],dice[5],dice[4],dice[2]]
	elif direction == 2: # 서쪽
		dice = [dice[2],dice[1],dice[5],dice[0],dice[4],dice[3]]
	elif direction == 3: # 북쪽
		dice = [dice[4],dice[0],dice[2],dice[3],dice[5],dice[1]]
	elif direction == 4: # 남쪽
		dice = [dice[1],dice[5],dice[2],dice[3],dice[0],dice[4]]

	# 굴렸을 때, 이동한 칸에 쓰여 있는 수가 0이면
	if graph[nx][ny] == 0:
		graph[nx][ny] = dice[-1]
	# 0이 아닌경우
	elif graph[nx][ny] != 0:
		dice[-1] = graph[nx][ny]
		graph[nx][ny] = 0

	print(dice[0])
	x,y = nx,ny

이때는 반복문으로 바로 풀었는데, 다른 사람의 코드를 보니 함수화해서 풀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이렇게 했을 경우 코드가 더 깔끔하다.

2. 두 번째 풀이

n,m,x,y,k = map(int, input().split())
graph = [list(map(int, input().split())) for _ in range(n)]
move_list = list(map(int, input().split()))
dice = [0] * 6

# 방향 정의 동 서 북 남 -> 1 2 3 4
dx = [0,0,-1,1]
dy = [1,-1,0,0]
def turn(direction, x,y):
	global dice
	if direction == 1: # 동쪽
		dice = [dice[3],dice[1],dice[0],dice[5],dice[4],dice[2]]
	elif direction == 2: # 서쪽
		dice = [dice[2],dice[1],dice[5],dice[0],dice[4],dice[3]]
	elif direction == 3: # 북쪽
		dice = [dice[4],dice[0],dice[2],dice[3],dice[5],dice[1]]
	elif direction == 4: # 남쪽
		dice = [dice[1],dice[5],dice[2],dice[3],dice[0],dice[4]]

	# 굴렸을 때, 이동한 칸에 쓰여 있는 수가 0이면
	if graph[nx][ny] == 0:
		graph[nx][ny] = dice[-1]
	# 0이 아닌경우
	elif graph[nx][ny] != 0:
		dice[-1] = graph[nx][ny]
		graph[nx][ny] = 0

for direction in move_list:
	nx = x + dx[direction-1]
	ny = y + dy[direction-1]
	if (0<=nx<n) and (0<=ny<m):
		turn(direction, nx,ny)
		print(dice[0])
		# 실제 이동 후 해당 좌표를 업데이트해준다.
		x,y = nx,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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